남성 갱년기 증상 원인 우울증 자가진단 치료 영양제 추천 2023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떨어지는 여성갱년기와 다르게 남성 갱년기는 서서히 떨어지기 때문에 증상이 완화되어 나타날 뿐 남성에게도 갱년기가 있으며, 우울증과 비슷한 여러 증상을 나타낸다. 유튜브를 보다가 갱년기 증상에 관한 영상을 우연히 보게되었다. 유튜브는 다양하게 정보를 많이 주는듯하여 자주 구독 하고 있다.

▼아래는 지역별로 정리해둔 우울증 환자들을 위한 무료치료 상담센터 입니다. 울증 자가테스트도 함께 있으니 클릭해주세요▼

서울 부산 대전 대구
경기 울산 경남 경북
전북 전남 인천 충북
충남 강원 인천 제주도

유튜브 안에서의 내용은 이러했다. 가장으로서의 책임감과 경제적인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40대이후부터 남성호르몬이 떨어지면 세로토닌이라는 물질도 감소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우울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미국 워싱턴 대학에서 평균 48세의 남성 200여명을 대상의 조사에 따르면 남성호르몬이 부족한 남성의 56%가 심각한 우울증이나 우울 증상을 겪고 있다고 하며, 또한 스위스에서 40~65세 남성 521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남성 갱년기 증상이 심할수록 우울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남자 갱년기의 정의




여성 갱년기는 폐경 때문에 모든 여성에게 나타나지만, 남성 갱년기는 증상이 모든 남성에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덜 다루어진게 사실이다.

남성 호르몬의 분비(테스토스테론) 감소가 일으키는 성욕 감소, 신경질, 우울, 기억력저하, 집중력 부족, 피로, 불면증 등을 갱년기 증상으로 본다.

보통 40대가 되면서 혈중 총 테스토스테론은 매년 1.6%씩 감소한다. 남성갱년기는 혈액검사를 통하여 혈중 테스토스테론치의 비정상적인 감소가 확인되고 테스토스테론 감소에 부합하는 증상이 있는 경우로 남성갱년기로 정의한다.

원인

주된 원인은 연령 증가이지만 음주, 흡연, 비만, 스트레스 등 환경 요인 및 고혈압, 당뇨, 간질환 등의 신체 요인도 영향을 미친다.

​증상

성욕과 발기능의 감소, 특히 야간 발기의 감소, 기분의 변화, 지적능력 및 공간 지각력의 감소, 피로감, 우울증. 신체적으로는 근육량 감소, 내장지방의 증가, 체모의 감소, 골밀도 감소 등.

남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혈중 테스토스테론의 감소에 맞는 증상이 있어야만 진단이 가능하나 아직까지 공인된 설문지는 없다. 아래 열거된 설문지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1번이나 7번 중 하나가 ‘예’이거나 나머지 문항 중에 3개 이상이 ‘예’이면 갱년기증상이 있다고 판단한다.

​1. 성욕감퇴가 있습니까?

2. 기력이 없습니까?

3. 체력이나 지구력에 감퇴가 있습니까?

4. 키가 줄었습니까?

5. 삶의 즐거움이 줄었다고 느낀 적이 있습니까?

6. 울적하거나 괜히 짜증이 나십니까?

7. 발기가 예정보다 덜 강합니까?

8. 운동능력이 최근에 떨어진 것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9. 저녁식사 후 바로 잠에 빠져 드십니까?

10. 일의 수행능력이 최근에 떨어졌습니까?

​치료

치료 목표는 성욕과 발기능을 회복시키고 활력을 되찾는 것이다. 근육량과 근력을 증가시키고 장기적으로 골밀도를 향상시키는 것도 치료 목표다. 테스토스테론 치료와 함께 금연, 금주,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줄이기 등 생활습관의 교정이 병행되어야 한다. 현재 사용 가능한 테스토스테론 제제는 경구약물, 바르는 겔, 근육주사제등이 있다. ​

​남성 갱년기를 위한 영양제

간기능 개선과 체지방 개선이 남성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엔자임Q10은 항산화 작용으로 도움이 되며, 비타민 B군 등이 활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전립성 비대증은 갱년기 남성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자주 화장실에 가야 하기 때문에 사회 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예방은 힘들지만 발생을 늦추거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비타민 C와 아연, 항산화제의 섭취는 이러한 증상에 도움이 된다. 전립성 비대증의 진행을 막지는 못하지만 배뇨를 도와주는 소팔메토도 시중에 많이 나와있다.

단, 증상이 심하면 의사 진단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건강 보조 식품이나 영양제만 믿다가 자칫 전립선암과 같은 질병의 치료 시기를 놓칠수도 있다.

​유한양행비타민 C: 아스코르브산 과립 97%

효능 · 효과

1. 괴혈병의 예방과 치료

2. 비타민 C의 요구량이 증가하는 소모성 질환

1) 임신·수유기 및 병중 병후(병을 앓는 동안이나 회복 후)의 체력저하

2) 육체피로

3. 다음 질환 중 비타민 C 결핍으로 추정되는 경우

1) 잇몸출혈, 비출혈(코피), 혈뇨 등의 모세관출혈

2) 햇빛·피부병 등에 의한 색소침착(기미, 주근깨)

3) 흡수불량

용법용량

성인 : 아스코르빈산으로서 보통 500∼1000 mg을 1일 1회 또는 수회(여러 차례) 분할하여 복용한다.

동맥벽이 탄력을 잃고 딱딱해지며 좁아지는 것이 동맥경화다. 남성은 갱년기인 50대 전후부터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저지방 식사와 체중 조절 그리고 지방의 대사를 돕는 마늘이나 파, 채소등의 섭취가 권장된다. 마늘 엑스가 포함된 혈액 순환제나 오메가 3 지방산도 좋다.

 

두리방연질캡슐 : 마늘유(Garlic Oil) 300mg(알리신으로서 0.3mg), 토코페롤 100.0mg

효능효과

말초혈행장애로 인한 다음 증상의 완화 : 어깨.목결림, 수족저림.수족냉증(손발이 차가움)

용법 · 용량

성인 : 1회 1캡슐을 1일 3회 식후에 복용한다.

나이가 들면서 골격도 변한다. 우리 몸 결합조직에 도움이 되는 글루코사민이나 콘드로이친, 결합조직 콜라겐의 생산에 필수적인 비타민 C, 대사를 돕는 비타민 B,E가 들어간 제품이 도움이 된다. 칼슘과 비타민 D도 꾸준히 섭취할 필요가 있다.

네비도: 테스토스테론운데카노에이트250mg/ml (남성갱년기 치료약)

효능효과

남성의 일차성 및 이차성 성선기능저하증에 테스토스테론 대치치료

토스트렉스겔: 테스토스테론 20mg/g

효능 · 효과

임상 증상과 실험실 분석에 의해 테스토스테론 결핍이 확인된 남성 성선기능저하증에 대한 호르몬대치치료

용법 · 용량

성인 및 고령 남성

초기 투여 권장량 : 이 약 3 g(테스토스테론으로서 60 mg)을 1일 1회 가급적 오전 동일 시간에 적용한다. 깨끗하고 건조한 손상이 없는 피부에 적용하며, 적용량은 임상 또는 실험실 반응에 따라 조절한다. 전체량을 복부(적어도 10×30 cm 이상의 면적) 또는 절반씩 나누어 각 허벅다리 안쪽(적어도 10×15cm 이상의 면적)에 적용한다. 국소 이상 반응을 최소화하기 위해 복부와 허벅다리에 매일 돌아가며 적용한다. 다른 부위에의 적용은 피하여야 한다.

예나스테남성 : 테스토스테론 에난테이트 250mg/ml

효능효과: 성선기능저하증

용법 · 용량

치료 시작은 테스토스테론에난테이트로서 250 mg을 2 ~ 3주 간격으로 천천히 근육주사 한다.

투여 간격은 임상반응과 테스토스테론 결핍의 중증도에 따라 개인화 되어야 한다. 혈청 테스토스테론 레벨은 치료 시작 전 및 주사 기간 끝에 치료 동안에 측정하여 정상치 보다 높은 혈청 레벨일 경우 주사 간격을 연장하고 정상보다 낮은 레벨일 경우 투여 간격을 짧게 할 수 있다.

데포남성주: 테스토스테론 시피오네이트 200mg/ml​

효능효과

남성 성선기능저하증 (유환관증)

남성 갱년기장애

용법용량

1. 남성 성선기능저하증 (유환관증) : 시피온산테스토스테론으로서 보통 성인 1회 100mg을 2-4주마다 근육주사한다.

2. 남성 갱년기장애 : 이 약으로서 1회 200-400mg을 3-4주에 1회 투여한다. 단, 연령 및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

테스토스테론 투여 주의사항​

  • 체내 수분 축적, 혈액량 증가, 수면 중 무호흡 악화, 여성형 유방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 전립선 암이 있는 환자에서는 금기이며,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경우 사용 시 주의한다.
  • 테스토스테론은 혈압을 높일 수 있으므로 고혈압 환자에서 주의한다.
  • 일부 테스토스테론 대체요법이 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황달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투여를 중지한다.
  • 남성호르몬이 당 검사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당뇨병이 있는 경우 주의.


노화란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유튜브에는 다양한 정보를 주는 영상들이 참많다. 이밖에도 궁금한게있다면 유튜브 검색을 통해 정보를 얻는것도 좋은 방법일듯 싶다. 과거에 비해 달리진 자신의 몸을 보며 한탄만 할것이 아니라, 활기찬 노후를 위해 갱년기 증상을 줄여주는 다양한 영양제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겠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면 무조건 병원에 가시기를 권장한다.